프롤로그
제가 겪은 부작용과 광고/마케팅으로 인한 잘못된 상식을 사실 근거로 하여 주변 사람들에게 쉽게 안내하고 싶었습니다.
- 대학생활 및 사회생활하는 동안 주변 지인들 그리고 직계가족과 제 자신이 아프거나 응급한 상황에서는 해결을 해주지 못하는 상황을 겪으면서 건강의 중요성을 느끼게 되었습니다.
- 예를 들어 머리가 빠지는데 이런데 좋다더라 이빨이 아플 때는 저런 게 좋더라 등등 의약품, 건강기능식품이 도움이 될지 알고 장기 복용했는데 사실과 다르거나 또는 오 처방이나 과다처방으로 인하여 제 스스로 부작용 겪어보기도 했고 했습니다.
- 비록 의학, 간호 전공은 아니지만 업계 제약사 PM 업무를 하고 있는 만큼 주변 사람들에게 어려운 의약정보를 사실 기반으로 쉽게 풀어서 알리고 싶은 마음에 블로그를 시작하게 되었습니다.
- 블로그를 운영하면서 티스토리 서비스가 운영이 종료될 때까지 다음과 같은 운영사항으로 게시글을 작성하도록 하겠습니다.
#1 가설, 뇌피셜이 아닌 팩트 기반의 자료만 작성하겠습니다.
카더라 아니더라 약학정보원, 식약처, 킴스, 드럭인포, FDA 등 신뢰할 수 있는 데이터 기반으로 작성 및 출처 기반에 게시글을 작성할 것입니다. 근거 없는 출처로 게시글을 허위로 작성하여 수익을 얻는 것은 잘못된 것 입니다.
의약품 및 건강기능식품은 지금 당장 시중에서 문제없더라도 지속적으로 식약처 또는 FDA에서 관리하고 있어 약효에 따른 통해서 효능효과가 변경 또는 판매 금지될 수 있습니다. 근거나 출처가 불분명한 자료는 올리지 않도록 하겠습니다.
자료 내에 틀린 부분이 있으면 언제든 댓글 남겨주시면 확인 후 수정하도록 하겠습니다. 질병에 대한 상세한 의견 또는 소견은 의료인을 통해 문의 부탁드립니다.
#2 다양한 의약/건강 정보를 알리고 싶습니다.
그 질병으로 인하여 펜데믹이라는 것을 생애 첫 경험 하고 거리두기를 통한 '셀프 메디케이션' 이 부각되면서 의약품 처방받기에는 부담스럽고 건강기능식품에 대한 소비자 니즈가 많이 생기면서 그 시장 또한 폭발적으로 성장해왔습니다.
한 예로 정부에서 질병에 치료에 필요한 약이 나오기 전까지 대체품 약으로 약 성분이 아닌 '타이레놀'을 언급하여 다음날 '타이레놀'이 품절되는 사태까지가 왔으며 대체품에 대한 소비자들의 인식이 부족하다 보니 품귀 현상까지 벌어지기도 했습니다.
단순 이번 팬데믹에서 그치지 않을 것이라고 사료됩니다. 단순 정보 나열 수준이 아니라 각 제품에 대한 성분 비교 또는 대체의약품을 통해 선택의 폭을 넓혀 드리고 싶습니다.
2022년 기준으로 전문의약품 및 일반의약품은 온라인 판매금지 , 건강기능식품은 별도 심사 및 허가를 받은 사업장에서만 온라인 판매가 가능합니다. 많은 곳에서 알아보시고 나에게 맞는 의약품 처방 및 건강기능식품 구매하셨으면 합니다.
오늘도 저의 블로그를 방문해주시는 모든 분들께 감사합니다.